지역N문화 포털은 콘텐츠 생산자 및 연구자들을 위해 서지정보 내보내기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서지관리 프로그램은 문헌 및 온라인 콘텐츠 등 자료를 관리하고 공유하는데 사용됩니다.
※ 해당 프로그램은 소속기관 또는 개인 가입이 필요할 수 있으며, 지역N문화 포털은 링크만 제공하고 직접 서비스를 제공하지 않습니다.
다양한 주제로 구성한 지역문화콘텐츠 큐레이션 서비스
민족 최초 국가인 고조선의 건국을 축하하는 국가경축일이자 하늘에 감사하는 날인 개천절은 우리 민족 고유의 전통적 명절 중 하나입니다. 개천절이 10월 3일인 이유는 다양하지만 환웅이 처음으로 하늘을 열고 태백산 신단수 아래로 내려와 신시를 열어 널리 인간을 이롭게한다는 뜻의 홍익인간, 홍익인간 이념과 이치로 다스리는 세계라는 뜻의 이화세계의 대업을 시작한 날인 음력 10월 3일에서 유래되었다는 설이 타당하다고 여겨지고 있습니다. 개천절은 국가적 경축일인 만큼 옛날부터 10월이면 추수를 끝내고 하늘에 감사하는 제천행사를 지내기도 했습니다. 또한 1909년 대종교는 음력 10월 3일을 개천일로 지정하여 매년 행사를 개최하기도 했는데요. 그 후 1919년 상해임시정부에서 개천절을 국경일로 지정하였고 1949년에는 국경일에 관한 법률에 따라 양력 10월 3일로 제정되었다고 합니다. 국경일만큼 10월 3일에는 태극기를 게양하는데요. 개천절에 게양할 때는 태극기의 깃봉과 깃면 사이를 떼지 않아야 하며 위쪽에 달아주어야 합니다. 개천절에는 알려드린 방법으로 태극기를 올바르게 게양하고 나라를 사랑하는 마음을 표현해보세요!
QR코드를 스캔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