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꽃처럼 고운 어머니 마음으로 우형춘 요리명인이 차린 밥상, 칡묵 레시피를 촬영한 영상. 평창 자연밥상을 차린 요리명인 5인의 삶과 요리 이야기를 담은 콘텐츠.
자세히보기
송파구의 역사와 문화를 쉽게 풀어낸 책이다. 자연환경-동명 유래-역사 인물-문화유산-민속놀이-설화로 내용을 구성하고, 오디오를 삽입하여 송파구의 역사와 문화에 대한 접근성을 높였다.
자세히보기.jpg)
태안의 전통 소금 생산방식인 자염과 관련된 자료를 모아 구축한 '디지털 융합 향토민속관'이다. 자염 관련 도구와 지역 주민의 기증 유물, 기타 향토사료 이미지와 영상을 바탕으로 제작되었다. 본 영상에서는 유물 기증자가 기증한 유물과 기증하게 된 배경을 이야기한다.
자세히보기
근현대기의 충남 천안지역 문인들과 천안에 연고가 있는 작가들의 시, 시조, 수필, 동화, 소설, 희곡 87편을 수록한 문집이다. 천안의 자연환경과 역사, 문화재, 인물들을 소재로 노래한 시와 시조, 수필, 동화 등 다양한 장르의 문학 작품들을 수록하여 천안지역의 향토문화를 느낄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자세히보기
경북 울진군에 위치한 성류굴의 가을 풍경을 담은 영상이다. 천연기념물 제155호로 지정된 성류굴은 신선들이 놀다 간 곳이라 하여 선유굴이라고도 한다. 울진의 성류굴에서는 지하 궁전과 같이 화려한 종유석과 석순, 석주 등 석회동굴 특유의 아름답고 다양한 생성물들을 볼 수 있다. 2019년에는 신라 제24대 임금 진흥왕이 560년에 다녀갔다는 명문이 발견되기도 하였다.
자세히보기
서산 간척사업으로 사라진 옛 천수만 지역 주민의 인터뷰 영상이다. 80년대 AㆍB 지구 간척사업 당시 영향을 받았던 어민들과 피해어민회 투쟁을 통해서 정부와 보상을 협의했던 일을 회고한다. 또한 지역 주민으로서 간척지의 문제와 현실, 다양한 고기잡이 활동에 관해서도 이야기한다.
자세히보기
전북 부안에서 '죽막동 수성당굿'을 고증 및 재현한 영상이다. 부안 사람들은 칠산바다를 지켜주는 신인 ‘개양할미’를 모시며, 풍어와 마을의 평안을 기원했다. '죽막동 수성당굿'은 한때 지역의 대표적인 공동체 제의 문화였지만 지금은 잊혀져 가고 있어, 지역문화유산을 보존하기 위해 제작되었다. 거친 바다를 터전으로 살아간 옛사람들이 발복을 기원하던 토속신앙을 보여준다.
자세히보기
'국가산업의 수도' 울산의 화려한 발전상과 그 이면에 존재하는 이주민들의 아픔을 기록하는 다큐멘터리이다. 대한민국 최대 중화공업단지이자 울산 산업화의 중심지인 온산공단의 화려한 야경 뒤에는 고향을 등지고 떠나야 했던 사람들의 이야기가 있다.
자세히보기
경북 예천의 '풍양면'의 모습을 촬영한 영상이다. 예천지역의 256개 동리 고향마을 중 12개 읍면(예천읍, 용문면, 효자면, 은풍면, 감천면, 보문면, 호명면, 유천면, 용궁면, 개포면, 지보면, 풍양면)을 드론으로 촬영하여 입체감 있게 기록하고 현지 주민이 이야기하는 마을의 유래, 설화, 명소 등을 함께 담았다.
자세히보기
서산 간척사업으로 사라진 옛 천수만 지역 주민의 인터뷰 영상이다. 해안의 굴곡 부분에 돌담을 쌓아 그 안에 갇힌 물고기를 잡는 전통적인 어로(漁撈) 방법인 독살, 그 외에 다양한 어로 방식을 설명한다.
자세히보기.jpg)
'부산의 길' 속에 녹아있는 문화자원을 발굴, 조사하여 시간, 공간, 테마별로 유형화한 원천콘텐츠 자료집이다. 총 162개의 길 아이템을 바탕으로 각 길에 대한 시대별 지형학적 개요와 역사, 현재의 모습, 부산과 관련된 이야기를 수록했으며, 국내외 비슷한 관광자원 개발사례와 제언까지 담았다.
자세히보기
경북 고령지역이 배출한 자랑스러운 인물 574명의 정보를 담은 책자이다. 인물을 시대별(대가야, 통일신라, 고려, 조선, 근현대 등)로 구분하여 체계적으로 정리하고 인물들의 사상을 재조명했다. 되도록 문헌에 근거한 사실 위주로 작성하고 참고문헌을 함께 명시했다.
자세히보기
진해의 근대 문화유산을 발굴하여 소개하고, 문화유산 보존에 대한 문제의식을 담은 책이다. 경북 진해시는 2010년 창원시로 통합되면서 정체성 상실의 위기를 맞았다. 김구를 위시한 독립투사들, 근대의 예술가들, 이승만 대통령 등 근대사의 흔적이 진하게 배어있는 진해의 문화유산을 소개한다.
자세히보기
태안의 전통 소금 생산방식인 자염과 관련된 자료를 모아 구축한 '디지털 융합 향토민속관'이다. 자염 관련 도구와 지역 주민의 기증 유물, 기타 향토사료 이미지와 영상을 바탕으로 제작되었다. 본 영상에서는 유물 기증자가 기증한 유물과 기증하게 된 배경을 이야기한다.
자세히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