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지방문화원이 기획하고 제작한 지역문화콘텐츠 이미지, 동영상, 오디오, 전자책 제공

부산광역시문화원연합회 부산의 길 (자료집)

'부산의 길' 속에 녹아있는 문화자원을 발굴, 조사하여 시간, 공간, 테마별로 유형화한 원천콘텐츠 자료집이다. 총 162개의 길 아이템을 바탕으로 각 길에 대한 시대별 지형학적 개요와 역사, 현재의 모습, 부산과 관련된 이야기를 수록했으며, 국내외 비슷한 관광자원 개발사례와 제언까지 담았다.

자세히보기

경북 고령문화원 고령군 인물지

경북 고령지역이 배출한 자랑스러운 인물 574명의 정보를 담은 책자이다. 인물을 시대별(대가야, 통일신라, 고려, 조선, 근현대 등)로 구분하여 체계적으로 정리하고 인물들의 사상을 재조명했다. 되도록 문헌에 근거한 사실 위주로 작성하고 참고문헌을 함께 명시했다.

자세히보기

경남 진해문화원 진해 근대문화유산의 재발견 '진해는 살아있는 박물관이다'

진해의 근대 문화유산을 발굴하여 소개하고, 문화유산 보존에 대한 문제의식을 담은 책이다. 경북 진해시는 2010년 창원시로 통합되면서 정체성 상실의 위기를 맞았다. 김구를 위시한 독립투사들, 근대의 예술가들, 이승만 대통령 등 근대사의 흔적이 진하게 배어있는 진해의 문화유산을 소개한다.

자세히보기

충남 태안문화원 태안 디지털 융합 향토민속관 사업 (고드랫돌)

태안의 전통 소금 생산방식인 자염과 관련된 자료를 모아 구축한 '디지털 융합 향토민속관'이다. 자염 관련 도구와 지역 주민의 기증 유물, 기타 향토사료 이미지와 영상을 바탕으로 제작되었다. 본 영상에서는 유물 기증자가 기증한 유물과 기증하게 된 배경을 이야기한다.

자세히보기

충북 청주문화원 청주재발견 중고제 판소리 원류를 찾아서 (김창룡이 부르는 중고제 판소리)

청주지역의 중고제 소리(판소리, 민요)를 수집하고 채보, 연주하여 제작한 음반이다. 중고제는 동편제, 서편제와 더불어 판소리의 여러 유파 가운데 하나로 주로 충청도와 경기도에서 성행하였다. 중고제 소리 보존에 기여하기 위해 악보화 작업을 진행하고, 중고제 소리의 저변을 확대하기 위해 지역의 소리꾼들을 중심으로 녹음했다.

자세히보기

제주특별자치도문화원연합회 1975년 제주도 선흘리 가문잔치·혼례 재현 (사진집)

근대부터 1970년대까지 제주에서 성행했던 독특한 혼례 문화인 '가문잔치'의 재현 과정을 기록한 사진집이다. 1970년대에 결혼한 안시택 부부의 고증과 자문위원회의 논의를 바탕으로 ‘돗잡는날-가문 잔치-잔칫날’로 이어지는 혼례 과정 전반이 담겨있다.

자세히보기

인천광역시문화원연합회 인천의 고려문화유산, 그 현장을 가다 '7대어향과 원인재'

인천의 고려문화유산 중 '7대어향과 원인재'를 소개하는 다큐멘터리 편집본이다. 인천을 두고 ‘7대 어향(御鄕)’이라고 부르는데, 이는 고려대 문종에서 인종에 이르기까지 7대가 이어지는 동안 왕비의 친정이 인주 이씨(仁州李氏)였음에 유래한 말이다. 원인재(源仁齋)는 고려 시대 막강한 권력을 누렸던 인천 이씨(仁川李氏)의 재실(무덤이나 사당 옆에 제사를 지내기 위하여 지은 집)로 유명하다.

자세히보기
옵션
  • 지역
  • 유형

정치와 행정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