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 색
고급검색
관리번호
발행년도
시 대
연 대
선택조건
지역N문화 포털은 콘텐츠 생산자 및 연구자들을 위해 서지정보 내보내기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서지관리 프로그램은 문헌 및 온라인 콘텐츠 등 자료를 관리하고 공유하는데 사용됩니다.
※ 해당 프로그램은 소속기관 또는 개인 가입이 필요할 수 있으며, 지역N문화 포털은 링크만 제공하고 직접 서비스를 제공하지 않습니다.
관심지역 :
간편하게 로그인하고 지역N문화 시작하기
마지막으로 로그인한 계정입니다.
지역N문화는 별도의 회원가입 없이 사용중인 SNS로로그인하여 간편하게 서비스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지방문화원이 기획하고 제작한 지역문화콘텐츠 이미지, 동영상, 오디오, 전자책 제공
성남지역의 지명, 설화, 전설, 역사, 문화유산 등을 소개하는 책이다. 경기도 성남은 예로부터 서울과 지방을 이어주는 교통의 요지였다. 그 대표적인 옛길인 ‘영남대로’와 영남대로 주변에 산재한 이야기를 엮었다.
정동벌립은 제주특별자치도 중산간 지역에서 야생 댕댕이 덩굴인 정동으로 만든 하절기 노동용 모자이다. 차양이 넓어서 햇빛 가리개 역할을 할 뿐만 아니라 모자 꼭대기부터 경계 부분까지 촘촘하여 도롱이와 같이 입으면 빗물이 몸에 전혀 스며들지 않아 한라산 산간 지역을 누비며 살았던 목자들에게 적합한 모자였다. 무형문화재 제8호 ‘정동벌립장’을 지정하여 보존하고 있으며, 현재는 변형된 ‘정동모자’로 개발되어 대표적인 제주도 관광 토산품으로 자리잡았다.
경기도 성남시 분당동에 ‘두껍능산’이라고 부르는 곳이 있다. 옛날 마음씨 착한 처녀가 살고 있었다. 두꺼비는 처녀가 부엌에 있을 때마다 찾아오고, 그런 두꺼비에게 처녀는 매번 밥을 주었다. 처녀가 시집을 가도 두꺼비는 따라갔다. 어느 날 처녀를 해하려는 지네를 물리치지만, 두꺼비는 그만 죽고 만다. 그래서 마을 사람들이 두꺼비를 묻어주고 제사를 지내주었다고 한다.
희망대공원은 1970년대에 성남이 시로 승격된 직후 만든 공원이다. 성남 도심에 자리 잡고 있는 가장 오래된 공원으로 도서관과 물놀이장, 광장, 산책로를 비롯하여 각종 시설을 갖추고 있다. 성남시민뿐만 아니라 타 지역에서도 희망대공원에서 놀기 위해 찾아온다. 지대가 높아 전망이 좋은 희망대공원은 성남의 활기차고 역동적인 시가지를 볼 수 있을 뿐 아니라 성남시민들의 문화와 학습, 휴식에 있어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어 사랑받는 장소이다.
문화유산 / 기타
문화유산
종교와 문화 / 문화예술
구비전승·어문학 / 어문학
SNS에 공유해보세요.
블로그
페이스북
트위터
QR코드를 스캔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