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 색
고급검색
관리번호
발행년도
시 대
연 대
선택조건
지역N문화 포털은 콘텐츠 생산자 및 연구자들을 위해 서지정보 내보내기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서지관리 프로그램은 문헌 및 온라인 콘텐츠 등 자료를 관리하고 공유하는데 사용됩니다.
※ 해당 프로그램은 소속기관 또는 개인 가입이 필요할 수 있으며, 지역N문화 포털은 링크만 제공하고 직접 서비스를 제공하지 않습니다.
관심지역 :
간편하게 로그인하고 지역N문화 시작하기
마지막으로 로그인한 계정입니다.
지역N문화는 별도의 회원가입 없이 사용중인 SNS로로그인하여 간편하게 서비스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지방문화원이 기획하고 제작한 지역문화콘텐츠 이미지, 동영상, 오디오, 전자책 제공
판놀음 방촌전은 경기도 파주에서 여생을 보내며 여러 일화를 남긴 조선 초기 명재상 방촌 황희 선생의 이야기를 광대들이 풀어가는 연희극이다. 조선 초기에 세종을 포함해 무려 네 명의 왕을 모시고 국가의 기틀을 잡은 황희 선생의 이야기를 들어보자.
파주 북소리 축제는 2011년 제1회를 시작으로 매년 9월 혹은 10월에 파주 출판도시에서 100여 곳의 출판사가 참여하는 아시아 최대 규모의 도서 축제이다. 축제 기간 동안 파주 북 어워드, 독(讀)무대 낭독 공연, 작가와의 만남, 북큐레이션 소셜테이블, 파주북소리 독서동아리 대상, 출판도시 오픈하우스-지식난장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진행된다. 파주 북소리 축제는 도서판매가 주목적인 일반 책 축제와는 구별된다.
파주장단콩축제는 지역특산물인 파주장단콩을 홍보하고 소비를 촉진하기 위한 특산물축제이다. 장단콩은 임금님 수라상에 올랐던 명품 웰빙 식품이다. 파주장단콩 축제 프로그램은 ‘알콩․볼콩․달콩․놀콩’으로 구성된다. 알콩은 알리는 공간, 볼콩은 관람행사, 달콩은 음식을 맛볼 수 있는 공간, 놀콩은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이다. 파주 장단콩과 파주농특산물을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고, 놀거리와 먹을거리가 가득한 축제이다.
호영산호대감놀이는 경기도 파주의 굿놀이로 호랑이에게 죽은 원혼을 달래고 더 이상 사상자가 생기지 않도록 기원하기 위해 벌였다. 산에 호랑이가 좋아하는 개를 묻어둬서 사람에게 피해가 가지 않게 한다는 내용이다. 놀이는 군웅할아버지가 호랑이 사냥을 나가는 장면으로 시작하여 활을 쏴서 액막이를 한 후 호영산호대감 놀이를 벌이는 것으로 끝이 난다.
군사분계선에서 멀지 않은 장단면사무소는 분단의 비극과 전쟁의 고통이 고스란히 남은 근대역사 유산이다. 1934년 화려하게 지어졌으나, 분단으로 경기도 장단군이 분할되고, 전쟁의 격전을 겪으면서 민간인이 출입하지 못하는 곳에 폐허가 되어 서 있다. 건축 당시 지붕까지 철큰 콘크리트로 시공하고, 고급 외장재로 마감한 덕에 골조는 그대로 남았다. 시대의 아픔을 증언하는 근대문화 유산이다.
이 이야기는 황희정승의 젊은 시절 이야기로 밭을 가는 평범한 농부에게 세상을 살아가는데 소중한 가치인 배려를 배웠다는 것이다. 미물이라고 여기는 소도 동반자로 인식하고 있는 농부의 모습과 이를 수용하는 황희의 모습이 그려져 있다.
장산진돈대는 경기도 파주시 문산읍 장산리 산7-1번지 임진강 장산진 일대에 있다. 돈대는 총 8개가 설치되어 있었다고 문헌에 전한다. 장산진돈대는 영조 30년(1754)에 설치되었다. 이 지역은 임진왜란 당시 선조의 파천로로 사용된 중요한 길목이었다. 돈대는 적이 나타나는 것을 경계하고 방어하기 위해 행성(行城)이나 해변 등에 설치하는 소규모 군사시설이다. 이 때문에 도성의 외곽방어를 위해서 길목을 방어하는 기능을 강화하고자 이곳에 돈대를 설치한 것이다.
종교와 문화 / 문화예술
SNS에 공유해보세요.
카카오스토리
블로그
페이스북
트위터
QR코드를 스캔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