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지역문화이야기를 쉽고 재미있게 구성한 웹툰 콘텐츠 제공

알면알수록 재미있는 노원이야기

노원구는 서울의 동북단에 있으며 동쪽으로는 경기도 구리시, 서쪽으로는 도봉구와 강북구, 북쪽으로는 경기도 의정부시와 접하고 있으며 남쪽으로는 성북구와 중랑구에 접해있어 서울 동북 지역의 관문 역할을 하고 있다. 이처럼 <마스마로 1화>는 노원의 지리와 노원을 둘러싼 수락산과 불암산을 소개함으로써 남녀노소 누구나 노원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재미를 선사한다.

글/그림 :
서울노원문화원 발행기관 : 한국문화원연합회
  • 웹툰 서울 /노원구

    불암산 호랑이 유격대
    서울 노원구와 경기 남양주시 별내면의 경계를 이루는 불암산은 한국에서 선정한 인기명산이다. 불암산은 6.25전쟁 당시 육사생도들로 구성된 '호랑이 유격대'가 활동했던 곳으로 잘 알려져 있다. 그들은 임관을 20일 앞둔 생도 1기와 입교 25일째였던 2기 생도들은 아직 군인이 아니었기에 계급도 군번도 없었다. 그러나 전쟁이 일어난 절박한 상황에서 그들은 포기하지 않고 생도의 신분으로 "이 곳에 남아 끝까지 싸우자"며 불암산에 은거하여 유격활동을 전개하다 장렬히 전사하였다.
  • 웹툰 서울 /노원구

    의병대장 유세열
    노원구 당현천에는 유세열 의병대장의 항일 의병활동을 기리는 기념비가 세워져 공적을 기리고 있다. 그는 독립운동가인 최익현과 이강년등과 항일 의거를 도모하였다가 뜻을 이루지 못하고 일본 관헌에 붙잡혔을 때는 오히려 큰 소리로 "너희는 너희 나라를 위해 충성하고, 나는 내 나라를 위해 충성하는데 무엇이 잘못인가 말인가."하고 당당하게 맞섰다. 상계리로 돌아온 그는 눈을 감는 순간에도 "내 이야기는 입 밖에 내지 마라. 나는 내 할 일을 했을 뿐이다. 역사는 올바로 써야 한다. 덕은 크다고 그치지 말고 악은 작다고 범하지 말라."라는 유언을 남겼다.
  • 웹툰 서울 /노원구

    행복이 흐르는 당현천
    노원 달빛산책은 당현천 일대를 중심으로 빛을 활용한 각종 조형물을 전시해 당현천을 찾는 사람들에게 다양한 볼거리를 선사한다. 이곳에서는 매년 가을 달빛 산책길이 만들어져 오후 6시부터 불을 밝히는데 중계역에서 상계역까지 당현천 2km 일대에 빛 조각 150여 점, 60 작품이 전시되어 사람들의 산책길을 비춰주고 있다. 또한 산책로에는 백묘국, 버베나, 오스테오스펄럼, 피튜니아, 메리골드 같이 아름다운 꽃도 즐비해 있다. 꽃과 불빛이 어우러진 당현천을 거닐며 가족, 연인, 친구들과 좋은 추억을 만들고, 소소한 행복을 주는 이곳에서 힐링을 만끽해볼 수 있다.
  • 웹툰 서울 /노원구

    사랑이 꽃피는 공리단길
    노원 공리단길은 과거 경춘선 철길이었다. 그러나 2010년 철도 운행이 중단되고 2015년 철길을 중심으로 총 6km 길이의 경춘선 숲길로 변화하게 되었다. 쭉 뻗은 기찻길 주변으로 나무들이 우거져 있고 철길을 따라 걷는 것은 다른 곳에서는 느낄 수 없는 특별한 경험을 선사한다. 어스름 저녁 해가 질 무렵 철도공원에 하나둘 불이 켜지고 LED 은하수 조명이 나무와 꽃을 만들어 정원이 생겨난다. 노원구 불빛정원은 이곳을 찾는 사람들로 하여금 새로운 볼거리와 휴식공간을 제공하고 있다.
  • 웹툰 서울 /노원구

    우리의 인연은 소라분식에서
    노원구 공릉동에는 50년을 이어온 인생 맛집, 소라분식이 있다. 1973년 개점한 이래로 언제나 그 자리에서 우리를 반겨주는 이곳은 사람과 음식의 추억이 고스란히 담겨있다. 가게 내부에 걸린 액자는 유명한 선수들의 사인이 걸려있으며, 역도 선수인 장미란 선수가 여기 단골이었다. 또한 게시판에는 미팅과 소개팅 문의 메모가 여전히 붙어 있는데 수많은 커플이 생기고 30쌍 넘게 결혼이 성사되기도 하였다. 사랑하고 살아가기 좋은 노원구 공리단길과 소라분식의 이야기는 두텁게 덮여있던 사람들의 추억을 하나씩 꺼내주며 감동을 선사한다.
  • 웹툰 서울 /노원구

    마스마로 5화
    노원에는 이색적인 휴식 공간이 다양하게 배치되어 있다. 도심 속 숲을 조성한 영축산 순환산책로는 오는 이로 하여금 푸른 숲과 향긋한 봄 내음을 선사하여 잠시나마 쉼을 제공한다. 그리고 서울의 마지막 간이역이었던 화랑대역은 경춘선 역사관과 함께 오는 이로 하여금 1980년대, 그때 그 시절의 향기를 느껴볼 수 있도록 시간여행을 마련한다. 이 밖에도 책도 보고, 인형극도 보고, 미술 전시도 볼 수 있는 모든 문화 활동을 화랑 열차 공원에서 즐길 수 있다. <마스마로 5화>는 노원의 아름다운 문화공간을 소개함으로써 노원구에서의 소소한 추억과 감동을 선물한다.
  • 웹툰 서울 /노원구

    마스마로 4화
    노원의 자랑, 불암산 힐링타운은 불암산의 자연과 생태계를 공부할 수 있는 생태학습관과 나비와 함께 불암산에 서식하는 다양한 곤충을 직접 관찰할 수 있는 나비 정원으로 조성되어있다. 또한 커피 한 잔의 여유를 즐길 수 있는 친환경 카페 포레스트와 동화 속에 들어온 것만 같은 철쭉동산까지 있어, 현대인의 쌓여있던 피로를 한 번에 치유시켜주는 힐링공간이다. <마스마로 4화>는 노원의 아름다운 문화공간을 소개함으로써 노원구에서의 소소한 추억과 감동을 선물한다.
  • 웹툰 서울 /노원구

    마스마로 3화
    청량한 여름, 멀리 갈 필요없이 노원구에는 캠핑을 즐길 수 있는 초안산 캠핑장이 자리하고 있다. 이곳은 162만m2 의 우거진 숲과 도심 내 보기 드문 자연환경 속에 조성된 캠핑장으로 숲 속 낭만과 여유를 즐길 수 있는 힐링공간이다. 또한 그릇 만드는 방법을 교육하고 자기만의 도자기를 직접 만들어 볼 수 있는 초안산 도자기 체험장과 기후변화 대응을 목적으로 설립된 노원 에코센터가 있으며 이밖에도 중랑천 환경센터, 수학문화관, 노원문화원 등이 있다. 이처럼 <마스마로 3화>에서는 노원의 여행할 곳을 두루 소개하면서도 노원구에서의 소소한 추억과 감동을 선물한다.
  • 웹툰 서울 /노원구

    마스마로 2화
    과거 조선시대까지 노원구 지역은 경기도 양주목 노원면에 속하였다. 그러나 1963년 성북구에 편입되었으며, 1973년 도봉구를 거쳐 1988년 노원구로 분리되었다. 노원의 지명유래는 갈대가 많은 들판이라는 뜻인 노원(盧原)에서 시작됐다는 설과 동북 교통의 중심지로 말이 많은 들판이라고 해서 마들이라고도 불렀다는 설이 있다. 이처럼 <마스마로 2화>는 노원의 지리와 역사 그리고 지명유래를 소개함으로써 사랑하고 살아가기 좋은 노원구를 알려준다.
  • 웹툰 서울 /노원구

    마스마로 1화
    노원구는 서울의 동북단에 있으며 동쪽으로는 경기도 구리시, 서쪽으로는 도봉구와 강북구, 북쪽으로는 경기도 의정부시와 접하고 있으며 남쪽으로는 성북구와 중랑구에 접해있어 서울 동북 지역의 관문 역할을 하고 있다. 이처럼 <마스마로 1화>는 노원의 지리와 노원을 둘러싼 수락산과 불암산을 소개함으로써 남녀노소 누구나 노원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재미를 선사한다.

최근 본 회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