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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남 목포시를 체험할 수 있는 신개념 VR 체험 영상이다. 인공지능 벤타와 함께 시간과 공간을 넘나들며 육·해상의 활발한 교류로 근대 역사가 깃든 관광자원이자 눈부신 다도해의 풍광이 살아 숨 쉬는 목포를 볼 수 있다.
항구도시 목포가 간직한 거리, 사람, 역사, 문화, 이야기, 맛, 정보 등을 담은 문화관광콘텐츠 가이드 영상이다. 일제강점기의 건축물과 서화의 거리, 목포 음식의 거리, 목포 선구점 거리, 목포의 해운, 젓갈 골목과 해산물 거리, 세월호와 평화라는 6개의 테마별로 목포 원도심을 여행하며 목포의 다양한 근대역사 및 관광자원, 문화 예술을 설명한다.
보통 전통과 다양함은 어울리지 않는다 생각한다. 허나 전통의 멸치 국수 가게가 서로 어울러져 경쟁하며, 저마다의 특징과 맛으로 사람들의 발길을 붙잡는 공릉동 국수거리에 오면 다양함을 받아들였기 때문에 전통이 이어진다는 걸 알게 된다. 1980년 후반 시작한 「원조 멸치국수」를 시작으로 이 일대에는 많은 국수가게들이 성업하고 있으며, 나름 칼국수나 왕만두, 비빔국수, 전 등으로 다양화하고 있어 골라 먹는 재미가 있다.
오랜 강동구 주민이자 유명 웹툰작가인 강풀의 작품 속 명장면들을 오래된 주택이 밀집돼있는 천호대로 168가길 일대에 꾸민 만화 특화거리이다. 강풀 작가의 여러 작품 중 「순정만화」 시리즈 (‘순정만화’, ‘바보’, ‘그대를 사랑합니다’, ‘당신의 모든 순간’, ‘마녀’)를 주테마로 삼았다.
대구 최대의 공구거리인 ‘북성로 공구거리’는 한국전쟁 이후 미군부대에서 흘러나오는 폐공구를 수집하던 주민 몇몇이 이곳에서 공구를 판매하며 시작되었다. 1950~60년대 철물과 기계를 취급하는 공구 상점들이 하나둘 모여 들더니 1970~80년대는 점포 수가 600여 개에 이르며 전국의 모든 공구가 이곳에 있다 할 만큼 호황을 누렸다. 그러나 IMF 금융위기를 겪으면서 쇠락했고, 수십 개의 공구 상가들이 남아 ‘북성로 공구거리’라는 이름을 지키고 있다. 이곳에 순종황제 어가길이 조성되면서 활력을 되찾기 시작했는데, 특색 있는 카페, 갤러리, 독립서점 등이 들어섰다. 그 중에서도 북성로 공구박물관과 모루는 장인 작업장과 수많은 공구를 볼 수 있고, 직접 체험도 해볼 수 있는 특색있는 공간이다.
천호동 재래시장인 구시장 거리에 30년 넘는 역사의 족발집들이 모여있는 좁다란 족발골목이 있다. 십년 단위의 단골고객들을 가진 동네의 명물 골목이었다. 한국 전쟁 후 피란민들의 삶의 터전으로 시작되어 70년대 들어서며 지금의 모습으로 점차 완성되어 갔다. 좁은 골목이기에 더 극대화되던 족발골목만의 소리와 냄새는 동네 사람들에게 익숙한 풍경이었다. ‘족발’이라는 음식 자체는 대한민국 대표 야식, 배달 음식이기에 인기가 여전하다. 하지만 이제 족발골목은 강동구 재개발의 일부가 되어 텅 비어버렸다. 코 닿을 듯 붙어있던 가게들은 이제 일대 여러 건물로 뿔뿔이 흩어졌다. 그렇게 족발골목은 추억 속으로 사라지고 있다.
종로 예지동에서 시작된 시계골목은 주변 봉익동 등지로 이동하며 60년 넘는 전통을 이어오고 있다. 30여년 넘는 장인 시계공들이 오래된 시계방을 지키고 있지만, 점점 이 곳을 향한 사람들의 관심과 발길은 줄어들고 있다. 한 때는 100여 개의 가게가 귀금속, 자재, 각인 등 각각의 분야에 따라 골목을 이루던 이 주변은 이제 몇 개 남지 않은 가게들이 한골목 안에 모여 있다. 그렇지만 시계 장인들의 시계를 향한 열정과 애착, 잊지 않고 찾아주는 사람들로 인해 이곳은 여전히 따듯한 에너지가 흐른다.
마포먹자 골목 하면 으레 갈비를 떠올리지만 특이하게도 오래된 떡볶이 골목이 있다. 오랫동안 사랑 받고, 지금도 성황리에 영업중인 떡볶이 골목에는 놀랍게도 평균 30년 이상, 합이 100년이 넘은 전통을 자랑하는 떡볶이 가게 세 곳이 한 골목에서 성업 중이다. 바로 마포구 도화2길에 위치한 코끼리분식, 마포원조떡볶이, 다락이다.
배설향은 전라북도 남원 출신의 판소리 여성 명창이다. 장판개의 제자이자 부인으로, 여류 명창으로서는 보기 드물게 풍부한 성량과 굵직한 음성을 지니고 있어 남성적인 소리를 잘했다. 「흥보가」 중 ‘박타령’이 장기였고, 「심청가」 중 ‘추월만정’도 절창으로 꼽힌다. 당대의 여류 명창들인 김초향(金楚香)·김녹주(金綠珠)·이화중선(李花中仙) 등과 어깨를 겨누었다.
전북 진안군 주천면에 1908년 사립 화동학교가 세워졌다. 2020년 기준 112년이 된 이 학교는 그러나 11년 역사를 지우고 공립 주천초등학교가 되었다. 그 이유는 화동학교를 중심으로 3.1만세 운동이 일어났기 때문이다. 화동학교의 자취는 제1회 화동학교 졸업생이 가지고 있는 12쪽 짜리 유인물 ‘화동’을 통해 유추해볼 수 있으며, 이 유인물에는 전북 최초의 학교운동가도 수록되어 있다.
근대 한국 불교계의 애국자 중 유일무이(唯一無二)의 순절자(殉節者)인 초월(初月) 구국당(龜國堂) 백인영(白寅榮) 대선사는 1876년 2월 3일 경남 고성군 영오면 성곡리에서 부친 백하진(白河鎭)과 모친 김해심씨(金海金氏) 의 둘째 아들로 태어나 진양군 정촌면 관봉리에서 살다가 14세 되던 1892년에 지리산 영원사(零源寺) 주지 이남파(李南坡) 스님의 상좌로 출가하여 수학하던 중, 1910년 32세 때 경술국치를 당하게 된다. 1914년 한국민단본부(韓國民團本部)라는 구국단체를 조직하여 단장으로 선출되고 일심교(一心敎)를 창안 해 일심교를 선양하다가 체포돼 옥고를 치르며 혹독한 고문으로 거의 페인이 되어 서울 은평구의 진관사(津寬寺)와 신촌 봉원사(奉元寺)에 은신한다. 그 후, 용산철도사건으로 체포돼 서대문형무소에 수감, 대전형무소로 이감되고 다시 청주형무소로 이감하여 3년 형의 옥고를 치르다가 1944년 6월에 향년 66세를 일기로 옥사를 하나 시신마저 찾지 못했다. 정부에서는 1986년 12월 16일 대통령건국포장을 수여했으며 경남 고성군 영오면 성곡리에 백초월대선사(白初月大禪師)의 순국비가 세워졌다.
기차놀이는 긴 줄의 양끝을 연결하여 기차를 만들고, 기관사가 이끄는대로 이리저리 따라 다니다가, 기차가 정거장에서 멈춰서면 승객처럼 타고 내리는 아이들 놀이다. 고속으로 달리는 기차에 대한 환상과 동경이 만들어낸 놀이로 일제 강점기 무렵 생긴 것으로 추측된다.
16세기 후반에 입도(入島)한 창원 황씨(昌原黃氏)의 종택으로, 가옥의 규모는 크지 않지만 기와를 얹어 상류주택의 면모를 갖추었다. ‘조천리 황인관 외가’ 혹은 ‘강창희 가옥’으로 불렸으나 2009년에 ‘조촌리 황씨종손 가옥’으로 개칭되었다. 제주도에서는 매우 드문 기와집으로, 1890년에 건립된 전형적인 민가 형식을 보여준다. 안거리에 위치한 상방의 크기가 커서 제사를 모시는 종가의 쓰임을 보여준다. 전통과 근대가 공존하고, 종택으로서의 품격도 갖추고 있는 몇 안되는 기와집이다.
적산가옥(敵産家屋)은 일본이 1945년 8월 15일 제2차 세계대전에서 패하고 우리나라에서 물러나면서 국가에 귀속된 재산 가운데 일반에게 불하된 일본인 소유의 주택을 의미한다. 광복 이후 미군정과 6.25 등의 격동기를 거치며 적산가옥은 빠른 속도로 불하가 진행되었고 그 과정에서 각종 분쟁을 불러일으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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