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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북 칠곡에서 전해내려오는 소리 및 농악 연주를 강태성님이 시연한 기록영상이다.
경북 칠곡에서 전해내려오는 소리 및 농악 연주를 박세관님이 시연한 기록영상이다.
경북 칠곡에서 전해내려오는 소리 및 농악 연주를 기록한 영상이다.
풋나무깎기놀이는 농촌에서 땔감으로 쓸 나무 베기를 끝낸 후 즐기는 유희다. 나무를 다 베고 나면 일꾼 하나를 좌의정으로 삼아 남여(藍輿)에 앉힌다. 땔나무 주인집으로 가서 진짜 좌의정인 양 거드름을 피운다. 이 모습이 기가 막힐 법도 하지만 집주인은 일꾼들을 내치지 않고 닭을 잡아 후하게 대접하고 밤새워 놀게 했다. 이 놀이를 통해 일꾼들의 고된 노동을 위로하고 억눌려 있던 삶의 고단함을 해소할 수 있도록 배려한 것이다.
좌수영 어방놀이는 부산시 남구 수영동에서 전승되어온 어업의 작업과정과 노동요를 놀이화한 민속놀이다. 새해를 맞이해 바다로 나가기 전, 굿을 하고 놀이를 벌여 고기를 많이 잡아 만선으로 돌아오기를 기원하였다. 1978년 국가무형문화재 제62호로 지정되어 보존 및 전승되고 있다.
상사소리는 후렴에 '상사'나 그와 비슷한 음가가 들어가는 노동요로서 주로 논매는소리, 모심는소리, 땅다지는소리로 불려지는 소리이다. 호남지역에서는 모심는소리로 그외 지역에서는 논매는소리로 많이 불려진다.
정자소리는 영남 지역에 주로 분포하는 모심는소리로서 느린정자소리, 자진정자소리, 조리자소리로 나뉘기도 한다. 이앙법이 발달한 후로 나왔을 것으로 짐작되는 이 모심는소리는 메나리토리로서 경상남북도와 전라북도 동부 지역을 중심으로 하는 산악지대에 분포하는 것으로 파악된다.
주로 강원 지역에서 작두로 풀을 썰면서 부르는 소리로 노동요에 속한다. 전국적으로 풀을 써는 소리가 있으나 특히 강원 지역에서 우러리라 했다. 두엄을 만들기 위해 작두를 풀을 썰 때 풀에 대한 설명을 작두에 풀을 넣는 사람이 매기는 소리이다.
강원도 강릉 지역에서 불리는 논매는 소리로 1988년 5월 18일 강원도 무형문화재 제5호로 지정되었다. 늘어지는 장단으로 부르기 어려워 논매는 일과 같이 노동강도가 센 일을 하면서 어려움을 이겨내기 위해 불렀다.
강원 지역을 중심으로 불려지는 아라리는 전국적인 분포를 가진 다기능요이다. 그중 강원 지역에서는 아라리, 자진아라리, 엮음아라리 등으로 다양하게 나타나며 기능과 함께 정서표출에서도 다양함을 보인다. 강원 지역에서 밭을 매거나 나물을 뜯거나 나무를 할 때 개인의 정서를 표현하기도 하며 자진아라리의 경우에는 모를 심거나 논을 매는 등의 집단 노동을 할 때 많이 불려졌다.
강원도 영동 지역에서 도리깨질 할 때 부르는 노동요이다. 후렴에 '마뎅이요'가 붙어서 마뎅이요라고 이름 붙여졌다. 도리깨질은 원래 보리타작을 할 때 주로 사용하였으나 이 지역에서는 주로 벼를 털 때 도리깨질을 했다. 이 때 상도리깨가 소리를 매기면서 작업에 대한 지시를 하며 곱도리깨는 이 소리를 받으며 세부적인 도리깨질을 수행한다.
전남 진도 지역에 전승되는 논매는소리로 늦은절로소리, 중절로소리, 잦은절로소리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처음에는 느린 소리로 논을 매다가 점차 점차 빠른 소리로 나아가 일을 마칠 때는 춤을 추면서 흥겹게 부르기도 한다.
물푸는소리는 논농사에서 가장 중요한 물과 관계된 소리로 논에 물을 퍼 넣으면서 부르는 노동요이다. 물을 푸는 도구에 따라 용두레질소리, 맞두레질소리, 파래소리, 무자위소리 등으로 불려진다. 노랫말의 구성을 살피면 물을 푸는 숫자를 세기도 하고 동시에 익살스러운 상황을 함께 노래하기도 한다.
경상북도 예천군 예천읍 통명리에 전해내려오는 농요로서 아부레이수나는 이 지역 사투리이다. 모를 심고 난 후 나오면서 부르는소리와 논매는소리 장원질소리 등이 있는데 주위의 지역과는 다른 독특한 소리를 부르고 있어 주목된다.
마지막 논을 매고 돌아오는 길에 부르는 소리로 풍물(풍장)을 치면서 부른다고 해서 풍장소리라 한다. 논을 매는 일은 논농사 중 가장 고된 일로 이 일을 마치고서 마을의 장원을 뽑아 소에 태우고 오면서 부르는 소리로 경상도, 전라도 충청남도 일대에 널리 불려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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