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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북 칠곡군에서 전해 내려오는 소리인 '밀양아리랑'의 채록 음원이다. 경북 칠곡군의 민요, 노동요, 상여소리 등 27건을 채록하여 옛날 서민들의 생생한 생활상과 애환을 가감 없이 전달한다.
경북 칠곡의 소리 27건을 채록한 음원이다. 칠곡군에서 전해 내려오는 소리(민요, 노동요, 상여소리) 27건을 채록했으며, 이중 「춘아 춘아 옥단춘아」를 소개한다. 옛날 서민들의 생생한 생활상과 애환을 가감없이 느낄 수 있다.
경북 칠곡의 소리 27건을 채록한 음원이다. 칠곡군에서 전해 내려오는 소리(민요, 노동요, 상여소리) 27건을 채록했으며, 이중 「천왕님 내리는 소리」를 소개한다. 옛날 서민들의 생생한 생활상과 애환을 가감없이 느낄 수 있다.
경북 칠곡의 소리 27건을 채록한 음원이다. 칠곡군에서 전해 내려오는 소리(민요, 노동요, 상여소리) 27건을 채록했으며, 이중 「새야 새야 파랑새야」를 소개한다. 옛날 서민들의 생생한 생활상과 애환을 가감없이 느낄 수 있다.
경북 칠곡군에서 전해 내려오는 소리인 '권주가'의 채록 음원이다. 경북 칠곡군의 민요, 노동요, 상여소리 등 27건을 채록하여 옛날 서민들의 생생한 생활상과 애환을 가감 없이 전달한다.
지영희는 한국의 민속음악을 보존하고 계승하여, 국악의 근대화를 이룩한 위대한 음악가이다. 지영희는 해금산조와 피리 시나위의 명인으로 거의 모든 전통악기에 통달한 뛰어난 연주자였고, 또한 작곡, 채보, 연구, 지휘, 교육 등 국악의 전 영역에서 큰 족적을 남긴 종합예술인이다. 지영희 덕분에 악보없이 전해지던 민요가 오선보에 기록되었으며, 국내 최초로 국악관현악단을 만들기도 했다. 지영희는 식민지와 분단을 겪으며 점차 사라져가던 민속음악의 유산을 되살리고 현대적으로 재건하는 데 온 생애를 바친 음악인이다.
경상남도 밀양 영남루의 중수를 기념하여 1957년 제1회 밀양종합문화제가 열린다. 1963년에 아랑제와 밀양문화제로 이원화되었던 행사는 1968년 밀양아랑제로 통합되었다가 2004년 밀양아리랑대축제로 명칭이 바뀌었다. 밀양 출신인 사명대사의 ‘충의’와 김종직의 ‘지덕’, 아랑낭자의 ‘정순’ 등 밀양의 3대 인물의 고귀한 정신을 기리는 종합문화제이다.
박종기는 우리나라 대금산조의 시조라 불린다. 박종기는 1930년대 판소리 가락을 엮어 ‘소리더늠’으로 분류되는 대금산조를 만들었으며, 진도아리랑을 현대 대중에게 많이 알려져있는 곡으로 편곡한 인물로도 잘 알려져 있다. 박종기의 대금산조는 2세대 한주환과 3세대 이생강으로 전수되어 이어지고 있다.
전라남도 진도군 의신면 사천리 첨찰산 남쪽 기슭에는 진도 아리랑비가 세워져 있다. 진도문화원과 진도아리랑 보존회의 주도로 1995년 8월 15일에 건립되었다. 진도 아리랑비에는 진도아리랑의 노랫말과 유래, 창법, 장단 등이 새겨져 있다. 진도에는 국립남도국악원, 진도향토문화회관, 운림산방, 아리랑 마을 등 진도아리랑과 관련된 공간이 많아 다양한 체험을 즐길 수 있다.
아리랑박물관은 아리랑을 주제로 2016년에 문을 연 공공박물관이다. 아리랑을 5개의 주제[‘우리에게 아리랑이란?’, ‘아리랑의 역사’, ‘정선아리랑’, ‘생활 속의 아리랑’, ‘지역별 아리랑’]로 나눠 전시하고 있다. 아리랑은 오랫동안 평범한 사람들이 만든 창조물이다. 단순한 곡조로 따라부르기 쉽고, 즉흥 편곡이 가능하며 지역성을 띠면서도 누구나 공감하는 보편 주제를 담고 있다. 게다가 슬픔과 희망이 동시에 담긴 우리네 삶과 닮았다. 아리랑의 이런 인류 문화적 가치를 인정받아 2012년에는 유네스코 무형문화유산이 됐다.
시인 구상은 신학교 출신으로, 해방 후 원산에서 활동했으나 원산문학가동맹에서 쓴 시가 반인민적이라는 비판을 받아 월남했다. 6.25 때는 국방부기관지 승리일보의 종군기자였다. 1953년에 『민주고발』이라는 사회평론집을 내면서 이승만 정권의 탄압을 받기도 했다. 시는 물론 희곡, 시나리오, 수필 등을 썼다. 구상의 대표적인 시는 「초토의 시」로 전쟁의 실상을 고발하고 이념을 초월한 민족애와 인간애를 노래하고 있다. 구상 시인은 1953년부터 1974년까지 경북 왜관에 머물며 작품활동을 했고, 이런 인연으로 왜관에는 구상문학관이 건립되어 있다.
경북 칠곡군 왜관읍 석전 4리는 여우골이라고도 불린다. 옛날 사냥을 좋아하는 김 진사가 어느 날 닭을 물고가는 여우를 보고 활을 쏘아 잡았다. 그 얼마 후부터 부인에게 태기가 있었고 아들을 낳았다. 아들이 다섯 살이 되자 뱀과 개구리를 잡아먹어 걱정이 많았으나 스무 살이 되자 그 버릇은 싹 사라졌다. 더 늦기 전에 아들을 장가보내기로 했다. 혼롓날, 신부의 가마가 도착했는데 똑같이 생긴 신부 둘이 내렸다. 스님의 도움으로 가짜 신부를 가려내어 죽였더니 여우로 변했다. 그때부터 이 마을을 여우골이라고 불렀다고 한다.
송기떡은 옛날 보릿고개를 넘길 때 소나무의 속껍질에 쌀을 섞어 죽이나 떡으로 만들어 먹었던 구황음식에서 유래한 경상북도 칠곡군의 향토음식이다. 한방에서 송기는 성질이 따스하고 단맛을 지녀서 이것을 날것으로 먹으면 가래를 삭이고 가슴 통증과 쓰린 속에도 효과가 있다고 한다. 하지만 소나무 속껍질에는 섬유질이 질겨 송기떡을 먹으면 변비에 걸리기도 했다.
경상북도 칠곡 송림사 대웅전에는 나무로 만든 거대한 석가여래삼존불상이 있다. 높이가 3m가 넘어 조선시대 제작된 삼존불 중에서도 큰 편이며, 국내에서 찾아보기 드문 향나무로 만들어졌다. 1657년(효종8) 8월에 도우(道雨)를 비롯한 조각승 18명이 불상을 조성하여 17세기 기념비적인 작품이자 조선중기 불교 조각승 연구에도 귀중한 자료가 되는 작품으로 평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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