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인 배너

progressive
2026년, 일출로 여는 첫 여행

새해가 밝았습니다. 지난 한 해 동안 쌓였던 아쉬움과 후회는 내려놓고, 떠오르는 첫 번째 해를 보며 새 다짐을 마음에 새겨볼까요? 수평선 너머로 고개를 드는 태양은 어제와는 다른 오늘을, 오늘과는 다른 내일을 약속하듯 찬란하게 빛납니다.

자세히보기
progressive
서울 노원문화원

노원구 전래동화 '우리동네 옛날 이야기'

서울시 노원구 5개 동(상계동, 중계동, 하계동, 월계동, 공릉동)의 전래민담, 설화, 지명유래 등을 18개의 이야기로 풀어낸 동화책이다.

자세히보기
progressive
경기 포천문화원

포천의 역사를 찾아 떠나는 문화유적답사

경기도 포천의 총 82개의 문화재를 국가지정문화재·경기도지정문화재·포천시지정문화재로 분류하여 체계적으로 정리한 책자다.

자세히보기
progressive
경북 봉화문화원 봉화 문화 이야기 '내성 보부상 이야기'

경북 봉화군에 산재한 보부상의 흔적을 찾아가는 다큐멘터리이다. 보부상은 전통사회에서 시장을 중심으로 봇짐이나 등짐을 지고 행상을 하던 상인을 말한다. 천민이라는 신분적 제약에도 궂은 일을 마다치 않으며 생산자와 소비자 사이에 교환경제를 이루는 중간자 역할을 했던 보부상의 변모 양상을 다룬다.

자세히보기
progressive
한국문화원연합회

70년 전통의 한복집, 한국의상현필원

충청남도 예산군에는 전통 한복의 숨결을 지켜온 한복 전문점인 한국의상현필원이 있다. '백년가게'에 선정된 한국의상현필원의 이야기를 그려낸 웹툰이다.

자세히보기
progressive
한강 변에서 얼음 캐던 장빙군

한겨울에 한강이 12㎝ 이상 얼면 장빙군을 시켜 얼음을 채취했다. 장빙군은 한강에서 얼음을 캐고 빙고까지 옮기는 힘든 일을 전담했던 사람들을 말한다. 조선시대에는 얼음을 저장하는 빙고가 세 곳이 있었다.

자세히보기
progressive
경기 광주문화원 남한산성 현절사 제향식

남한산성 현절사에서 치르는 제향식(광주시무형문화유산 제2호)을 기록한 영상이다. 현절사(顯節祠)는 병자호란 당시 남한산성에서 항복하지 말고 끝까지 싸울 것을 주장해 패전 후 청나라 심양에 끌려가 죽임을 당한 삼학사와 척화(화친을 반대하고 싸움을 주장함)를 주장하였던 김상헌·정온의 위패가 모셔진 곳이다.

자세히보기
progressive
충북 괴산문화원 괴산인물열전 서봉 김사달

충북 괴산의 대표적인 역사 인물 중 5명(김사달, 이문건, 김시만, 김홍도, 박세무)을 선정하여, 각 인물별 생애와 관련 유적지, 유물의 사진을 청소년이 알기 쉽도록 정리한 책자이다.

자세히보기
  • 이달의 콘텐츠
  • 추천콘텐츠

한눈에 보는 관심지역 콘텐츠

서울특별시

이달의 큐레이션

궁궐에 담긴 조상들의 지혜
파일27 궁궐에 담긴 조상들의 지혜 서울 도심 곳곳에서도 볼 수 있는 궁궐은 설계될 때부터 풍수지리와 음양오행을 따져 건축되었다는 사실! 다들 알고 계시는가요?

흔히 우리가 잘 알고 있는 경복궁에는 문이 여럿 있는데요. 동쪽이자 봄을 말하는 동문은 건춘, 여름이자 남쪽인 남문은 광화 서쪽이자 가을에 해당하는 문은 영추, 북쪽이자 겨울을 상징하는 문은 신주로 음양오행의 이론을 바탕에 두어 규칙에 따라 이름을 지었다고 합니다. 경복궁 근정전 정문 좌우에 위치한 월화문과 일화문 또한 동쪽에서는 해가 떠 양의 기운이 있기에 일화문, 서쪽은 해가 지는 음의 기운이 있어 월화문이라고 했답니다~ 그리고 궁궐의 지붕을 보다 보면 화려한 단청이 눈에 들어오는데요. 단청의 기본 색은 적, 청, 황, 흑, 흰 오방색으로 오방색 또한 음양오행 사상의 의미를 담고 있답니다. 경복궁 외에도 창덕궁 후원의 가장 중심부에 위치한 부용정은 네모난 연못 가운데 소나무가 심어진 둥근 섬이 있는데 이는 하늘은 둥글고 땅은 네모졌다는 음양오행 사상에 비롯하여 만들어진 공간임을 알 수 있습니다.

궁궐은 단순히 왕족들이 살았던 공간이 아니라, 동양의 철학과 조화로운 삶의 미학을 엿볼 수 있는 공간이었네요! 궁궐에 대해 새롭게 알게 된 만큼 더욱 의미 있는 방문을 해보아요~
겨울에 가면 더 재밌는 강원도
파일23 겨울에 가면 더 재밌는 강원도 새하얀 눈이 세상을 뒤덮고 찬바람이 얼굴을 스치는 겨울! 눈이 소복이 쌓이는 겨울이 되면 더욱 매력적으로 다가오는 지역이 있는데요. 바로 강원도입니다. 강원도는 겨울이 만들어낸 비경으로 어느 때보다 아름다운데요. 지금부터 겨울이라는 계절과 잘 어울리는 강원도의 명소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첫 번째로는 겨울의 트레킹도 즐거울 수 있는 강릉의 선자령입니다. 선자령 풍차길은 줄지어 선 있는 풍력발전기로 인해 이국적인 정취를 선보이며 정상에 오르면 새파란 동해바다와 광활하게 펼쳐진 설원을 바라볼 수 있답니다.

두 번째로는 평창의 월정사입니다. 사찰 특유의 고즈넉함과 평온함을 느낄 수 있는 월정사는 겨울 내내 설경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또한 드라마 도깨비의 촬영지였던 전나무숲길도 거닐 수 있어 힐링 여행으로 제격이랍니다~

마지막으로는 맑디맑은 공기로 깨끗한 겨울 하늘을 제대로 누릴 수 있는 영월의 별마로 천문대입니다. 별마로 천문대는 봉래산 정상에 위치해있어 별을 관찰하기에 최적의 조건을 갖추고 있답니다. 밤하늘 가득 채운 별을 바라보며 낭만을 느껴보면 좋겠네요~

코끝이 시린 추운 겨울이지만 집콕이 아닌 강원도로 떠나 그림과도 같은 환상적인 추억을 만들어 보는 건 어떨까요?
핫하게 즐기는 겨울 축제
파일39 핫하게 즐기는 겨울 축제 매년 겨울, 전국 각지에서 겨울을 맞이해 다양한 축제들이 개최됩니다. 눈꽃 축제부터 얼음낚시 축제 그리고 이색 축제까지 다양한 겨울철 축제에 대해서 알아볼까요?

먼저 눈꽃 축제입니다. 태백에서 열리는 태백산눈축제는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겨울철 관광 축제 중 하나입니다. 이곳에서는 다채로운 눈 조각품 전시회가 열리며 그 밖에도 얼음 미끄럼틀, 눈썰매 등 다양한 콘텐츠를 즐길 수 있는데요. 오순도순 이야기하기 좋은 이글루 카페도 인기가 많다고 합니다.

다음은 얼음낚시 축제입니다. 강화도에서 열리는 왕방마을얼음축제는 인산저수지에서 매년 12월 말경에서 이듬해 2월 말까지 진행되는데요. 겨울에 몸집을 키운 빙어를 꽁꽁 언 빙판 위에 구멍을 뚫은 후 낚시를 하는 축제입니다. 잡은 빙어는 매점에 가면 5,000원에 튀겨주니 재밌는 낚시도 하고 맛있는 음식도 먹으면 큰 즐길 거리가 되겠죠?

마지막으로 이색 축제인데요. 바로바로 대전맨몸마라톤 입니다! 16년부터 시작한 이 축제는 웃통을 벗은 사람들이 모여 매해 1월 1일 11시 11분에 시작됩니다. 지친 몸과 마음에 묵은때를 벗고, 새해를 건강하게 시작하길 바라는 마음에서 시작되었다고 합니다. 이 밖에도 떡국 나눔, 바디 페인팅, 포토월 등 다양한 이벤트도 진행된다고 하니 새해 첫 이벤트로 안성맞춤일 것 같습니다!

이렇게 다양한 겨울철 축제에 관해 얘기해 봤는데요. 이번 겨울, 추워도 축제에 가서 겨울철 힐링을 즐기고 와보세요~
술술 넘어가는 한국의 전통주
파일23 술술 넘어가는 한국의 전통주 한국인들의 1인당 연간 알코올 소비량은 9.1리터로 OECD 평균보다 다소 높게 나타난다고 합니다. 이처럼 한국인들의 술에 대한 사랑은 과거부터 쭉 이어져 왔는데요. 그 증거로 지역의 다양한 술 종류가 있다는 것을 들 수 있습니다. 오늘은 다양한 술 중에서도 소주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한국의 전통 소주는 지역마다 고유의 맛과 역사를 자랑합니다. 남한산성소주는 서울과 경기 지역에서 만들어지며, 술의 향취가 좋고, 술을 마신 후에는 숙취가 없는 것이 특징입니다. 안동소주는 본래 집안에서 손님 접대나 제수용으로 빚어왔던 가양주의 일종이었지만 88 올림픽을 계기로 시행된 정부의 민속주 발굴 정책으로 전통을 이어가게 되었습니다. 삼해주는 서울에서 탄생한 전통주로, 세 번에 걸쳐 술을 빚기 때문에 많은 양의 쌀이 사용되어 조선시대에는 금주령의 원인이 되기도 하였다고 합니다. 제주의 고소리술은 제주의 향토 음식은 오메기떡을 밑 떡으로 발효시킨 오메기술을 소줏고리에 증류해서 만들어내는 술인데요. 술을 재증류하여 숙성하는 시간이 필요하므로 긴 시간이 걸린다고 합니다.

생각보다 많은 전통 소주가 있지 않나요? 앞서 말씀드린 5가지의 술 말고도 안산 옥로주, 금산 인삼백주, 전주 이강주 등 많은 소주가 있답니다. 이번 주말에는 과거 선조들에게 빙의해 전통 소주를 즐겨보는 건 어떨까요?

지역문화 정보

틀린그림찾기

바로가기 >

월페이퍼

바로가기 >

웹진이곳

바로가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