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인 배너

progressive
2024 대한민국지역문화대전

제39회 전국향토문화공모전

향토문화의 체계적인 연구와 활용, 향토사가의 연구의욕을 촉진하고 있습니다.

ㅇ 공모부문: 논문(자료) / 콘텐츠 / 수기 / 지방문화원 연구실적
ㅇ 접수기간: 2024.4.1.(월)-6.27.(목)

자세히보기
progressive
강원 춘천문화원

3일간의 방어, 대한민국을 지킨 춘천대첩

1950년 6·25 발발일부터 6월 27일까지 사흘간에 걸쳐 북침으로부터 강원도 춘천을 사수한 전쟁인 '춘천전투'의 양상과 의의를 정리한 책이다. 참전용사들의 심층 인터뷰와 새롭게 공개된 미국 측 기록, 국방부·육군군사연구소의 자료를 취합하여 춘천전투의 전개와 의의를 짚어본다.

자세히보기
progressive
부산 동래문화원

동래읍성역사축제 뮤지컬 '외로운 성'

동래읍성역사축제에서 공연된 뮤지컬 '외로운 성'은 임진왜란 때 왜의 침략에 맞서 싸우다 장렬히 전사한 동래부사 송상현(宋象賢)과 동래성 사람들의 이야기를 그린 뮤지컬이다.

자세히보기
progressive
전남 구례문화원

정유재란과 구례의병 '석주관을 지켜라'

전남 구례의 석주관에 묻힌 조선 시대 의사 7명의 이야기를 담은 웹툰이다. 석주관(石柱關)은 전라도 내륙 침범을 방어하는 관문성으로, 조선 선조 30년 정유재란 때 여러 차례 왜와의 격전이 벌어진 곳이다.

자세히보기
progressive
부산 동구문화원

부산 동구 '극장트리오'

영화 촬영지(영화 ‘친구’ 등) 정도로 인식되었던 부산 동구 범일동 ‘극장 트리오(삼일, 보림, 삼성 극장)’의 이야기를 다룬 영상이다. 이들 극장에 관련된 이야기들과 함께, 학생, 신발 고무 공장 노동자들로 북적이던 인근 골목의 생활상을 조명한다.

자세히보기
progressive
강원 속초문화원

음식으로 읽는 속초생활사

강원도 속초의 음식문화를 소개하는 관광지도이다. 명태, 순두부, 아바이순대, 홍게 등 지역 별미와 주요관광지를 안내하는 지도로 뒷면에는 속초 대표 음식들과 대표 맛집을 자세히 소개한다.

자세히보기
progressive
강원 홍천문화원

한국 6.25전쟁과 홍천 말고개 전투

홍천지역 3대 대첩 중 하나인 6·25 홍천말고개전투를 상세히 조명하는 책이다. 6·25전쟁 당시 홍천의 말고개 육탄 용사들의 전투작전과 전투 생존자 및 관련자들을 심층 취재하여 사진, 보도자료, 인터뷰 등 자료를 수록했다.

자세히보기
progressive
울산 울주문화원

울주 신리마을을 기억해요

신리마을은 울산 울주군 서생면 신암리에 있는 마을로 어업과 과수업으로 경제적 활동을 한 지역이다. 이곳에 원전이 들어서며 지역 주민들의 생업에 막대한 영향을 끼치게 되었다. 삶과 환경이 뒤바뀌게 된 그들의 이야기를 알아보자.

자세히보기
  • 문화행사
  • 이달의 콘텐츠
  • 추천콘텐츠
  • 최신콘텐츠

한눈에 보는 관심지역 콘텐츠

서울특별시

이달의 큐레이션

도자기의 역사 속으로
파일17 도자기의 역사 속으로 현대를 살아가는 우리가 옛 역사를 공부하고 알아갈 수 있는 이유 중 하나는 조상님들이 귀중하게 생각하며 지켜온 유물이 있기에 알 수 있는데요. 그중에서도 세계에 우리 문화를 널리 알린 문화재로는 고려청자가 있답니다. 고려청자는 빼어난 색감과 음각, 양각 등 화려함이 돋보여 우리나라의 도예 문화가 얼마나 뛰어났는지를 보여줍니다. 하지만 고려청자가 만들어지기까지 시대를 거쳐오면서 도예 기술도 발전했을 텐데요. 이번 지역N 문화에서는 역사에 따라 형태와 용도가 달라진 도자기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도자기로서 최초로 만들어졌던 것은 토기로 그 기원은 문명이 시작되기 전이라네요! 문명이 시작된 이후에는 빗살무늬 토기, 민무늬 토기 등이 등장했으며 역사시대에 접어들면서 우리가 흔히 아는 정교하고도 복잡한 형태의 도자기인 고려청자도 등장하게 됩니다. 고려청자는 중국에서 도자기를 수입하기 시작하면서 자체적으로도 생산하게 되었으며 송나라의 다양한 제조기법을 바탕으로 고려 도공들은 특유의 색, 상감기법, 문양 표현 등으로 세계 도자기사에 한 획을 남겼답니다~ 우수한 도자기 기술을 보여주는 고려청자에 대해 알고 나니 그 자태가 더욱 뛰어나 보이는데요. 귀중한 유물을 남겨준 조상님들에 감사한 마음을 전해봅니다.
땅에서 나는 고기, 버섯 한입만~
파일13 땅에서 나는 고기, 버섯 한입만~ 버섯은 땅에서 나는 고기라는 별명이 있을 정도로 많은 사람들의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한 입 먹는 순간 그 맛과 향이 입안 가득히 퍼져 기분 좋은 식사시간을 선사해 줍니다. 오늘은 이 버섯에 대해 지역N문화와 함께 알아볼까요? 먼저, 표고버섯은 활엽수의 마른나무에서 자라거나 인공재배를 통해서 자라는 버섯입니다. 재배가 쉽기 때문에 다양한 요리의 식재료로 쓰이지요. 제주도의 초기죽도 표고버섯을 주재료로 한 음식 중 하나입니다. 한라산의 청정 표고버섯으로 끓인 초기죽은 조선 중기 기록에도 나와있어 비교적 오래된 전통 음식임을 알 수 있습니다. 송이버섯은 소나무와 공생하는 버섯인데, 버섯의 왕이라고 불리울만큼 향기와 식감이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생육조건이 매우 까다로워 채취가 어렵고 희소가치가 높아 대부분 시가로 판매된다고 합니다. 송이버섯은 양양과 봉화가 유명한데요. 유명한만큼 송이버섯 축제도 열린다고 하니 기회가 되면 찾아가 보는 것도 좋겠죠? 이처럼 버섯은 그만의 독특한 향과 식감, 그리고 영양 가득한 성분으로 우리에게 맛과 건강을 선사합니다. 따끈한 국물요리부터 구이까지, 다양한 요리로 즐길 수 있는 버섯! 추운 겨울을 맞이하여 오늘은 건강한 버섯 요리 어떠실까요?
미식을 원한다면 정답은 부산
파일30 미식을 원한다면 정답은 부산 어느덧 6월의 끝이 다가오고 있습니다. 다들 슬슬 여름 바캉스를 준비할 시기가 되었죠? 여러분들은 바캉스하면 어느 곳이 제일 먼저 떠오르시나요? 저는 부산이 제일 먼저 떠오릅니다. 시원한 바다와 먹거리가 가득한 도시 부산! 오늘은 맛난 음식들이 가득한 부산의 매력에 빠져볼까요?

우선 부산하면 해산물을 빼놓을 수 없죠. 바닷가에서도 도심에서도 싱싱한 제철 해산물을 맛볼 수 있습니다. 종류도 다양한 싱싱한 해산물의 색다른 풍미를 부산에서 즐겨 보세요! 다음 음식은 바로 돼지국밥입니다. 에피타이저로 소면 말아 호로록하고, 부추와 새우젓으로 간 맞춰 한 숟갈 뜨면 고기 반, 국물 반 믿을 수 없는 그 양에 놀라게 될 거예요. 돼지국밥을 먹어 봤다면 투박하지만 강렬한, 소박하지만 담백한 그 맛을 잊으실 수 없을 걸요? 마지막 음식은 밀면입니다! 국수보다는 쫄깃하고 냉면보다는 부드러운 면에, 취향에 맞게 물밀면과 비빔밀면 중에서 선택해 후루룩 맛보면 누구든 그 맛에 빠질 수밖에 없을 겁니다!

이렇게 부산의 음식들에 대해서 살펴보았는데요. 이 세 가지 음식 말고도 낙곱새, 씨앗호떡, 동래파전 등등 맛있는 음식들이 가득하답니다! 이번 여름 바캉스는 맛있는 부산, 미식의 도시로 떠나보는 건 어떨까요?
정겨운 토박이말, 동네 옛이름
파일23 정겨운 토박이말, 동네 옛이름 여러분들은 일상에서 사용하는 말 중 대부분이 순우리말이 아니라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우리말의 70% 이상이 한자로 이루어져 있고 끊임없이 외래어와 신조어 등이 등장하기 때문에 순우리말에 대해 아는 사람들도 사용하는 사람들도 조금씩 사라져가고 있습니다. 이러한 가운데 우리나라의 수도 서울은 한자어가 아닌 순우리말, 즉 토박이말로 한자로는 대체할 수 없는 지명인데요. 우리가 살고 있는 동네의 옛 이름들도 알고보면 정겨운 토박이말로 된 지명이 많았다는 걸 알 수 있답니다. 지금부터 지역N문화와 한때는 토박이말로 불리었던 동네 지명들을 알아볼까요? 처음으로 알아볼 곳은 논현동입니다. 논현동의 옛 이름은 논고개로, 논 가운데의 마을이라는 뜻이랍니다. 화곡동은 볏골로 불리었으며 벼를 많이 재배하여 붙여진 이름이었다고 합니다. 문래동은 일제강점기 시절 방직공장이 많아 물레로 불리었다네요. 그 밖에 단양의 율곡리는 밤실로, 의령의 석골은 돌실로 불리는 등 현재의 이름에서 옛 이름의 흔적을 찾을 수 있습니다. 이제는 불리지 않는 동네의 옛 지명을 알아보며 한글의 소중함과 순우리말의 아름다움을 느낄 수 있었는데요. 외래어와 신조어보다는 순우리말, 토박이말을 사용해봅시다~

지역문화 정보

틀린그림찾기

바로가기 >

월페이퍼

바로가기 >

웹진이곳

바로가기 >

공지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