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인 배너

progressive
충남 당진문화원

조선을 빛낸 충장공 남이흥 장군

남이흥 장군의 업적과 명성을 재조명하고자 일대기를 그려낸 만화이다. 충남 당진의 위인인 남이흥 장군은 정묘호란 때 안주성의 방위를 맡아 후금 3만 대군과 싸우다가 열세에 몰리자 적들을 성안으로 유인하여 화약고에 불을 붙여 적군과 함께 자폭 순절했다.

자세히보기
progressive
경북 울진문화원

울진의 자연을 담은 '망양정 가을'

동해의 풍광이 한눈에 내려다보이는 경치가 관동팔경의 으뜸이라 하여 조선조 숙종이 '관동제일루'라는 친필현액을 하사했던 유래깊은 명소인 경북 울진군 망양정의 가을 풍경을 소개하는 영상이다.

자세히보기
progressive
대구 서구문화원

날뫼의 무형문화재와 비산농악

대구 서구를 중심으로 계승된 무형문화재 제2호 날뫼북춤, 제4호 천왕메기, 제19호 동부민요와 비산농악의 유래, 설화, 형식 등을 할아버지와 손자의 대화 형식으로 구성하여 풀어낸 그림책이다.

자세히보기
progressive
인천서구문화원

서구를 보는 네 가지 시선: 서구 네 컷

22명의 구술자들의 삶을 '서구 네 컷'에 담아, 다양한 시선으로 서구 안에서 어떠한 선주민과 이주민들이 살아가고 있는지를 채록하고 이를 통해 인천 서구의 변화상을 만나볼 수 있는 구술콘텐츠이다.

자세히보기
progressive
강원 태백문화원

태백산에서 천신을 모신 전통과 의의

매년 10월 3일, 태백산에서 천제를 지내는 전통을 학술적으로 규명한 콘텐츠이다. 태백산과 천제 전통에 대한 문헌 조사와 함께 마을 천제와 신당, 신종교에서 천신을 모신 다양한 형태를 조사ㆍ분석했으며 태백산 천제와 천신이 지닌 다양한 종교사적 의미를 정립하기 위한 토대를 세운 저서이다.

자세히보기
progressive
충남 보령문화원

충청수영의 역사

충청수영의 역사, 수영 내 위치했던 건물, 수영이 거느렸던 속진들과 관련된 자료와 사진 등을 수록한 책자이다. 충남 보령에 소재한 충청수영은 조선 시대 충청도 해안지역의 최고 수군기지로 국가사적 501호로 등재되었다.

자세히보기
progressive
경기 부천문화원

부천의 동제

경기도 부천의 고유한 동제(洞祭)를 연구한 책으로, 삼정동 장승제·고리울선사유적 제천의례 등 부천 동제의 유래와 시기, 절차 등에 대해 취재하고 문헌 자료를 정리한 콘텐츠이다.

자세히보기
progressive
한국문화원연합회

하루 아침에 소가 된 남자

경기도 용인시 처인구 모현읍 능원리의 마을 '우명동'에는 마을 이름에 얽힌 이야기가 전해진다. '우명동'의 이름에 얽힌 이야기를 웹툰으로 풀어냈다.

자세히보기
progressive
한국문화원연합회

일제강점기부터 백년이 넘은, 청주약국

충청북도 청주시 상당구에는 한 자리에서 백 년이 넘는 역사를 지킨 '청주약국'이 있다. '청주약국' 이야기를 그려낸 웹툰이다.

자세히보기
progressive
한국문화원연합회

까마귀 덕에 왜군의 습격을 물리치다

경상북도 경산시에는 경산시를 관통하는 하천인 '오목천'에 대한 이야기가 전해진다. 의병장 곽재우로부터 유래된 '오목천'의 이야기를 웹툰으로 풀어냈다.

자세히보기
  • 이달의 콘텐츠
  • 추천콘텐츠
  • 최신콘텐츠

지도로 보는 관심지역 콘텐츠

서울특별시

이달의 큐레이션

푸른 파도를 따라, 포항 여행
파일27 푸른 파도를 따라, 포항 여행 끝없는 수평선에 푸르른 파도가 일렁이고 시원한 바람이 불어오는 바다. 그런 바다를 사랑하는 분들, 오늘 포스트를 주목해 주세요! 여러분에게 소개해 드리고 싶은 여행지가 있습니다. 바로 해양문화관광도시 포항입니다.

포항엔 해가 뜨기도 전인 이른 새벽에 가봐야 하는 곳이 있습니다. 전국에서 가장 먼저 해가 뜨는 호미곶해맞이광장입니다. 새천년 국가지정일출행사로 시작된 이곳은 포항의 상징물인 상생의 손이 있는 곳입니다. 육지에선 왼손, 바다에선 오른손이 마주 보는 조형물로 모든 국민이 서로 도우며 살자는 뜻이라고 해요. 또한 호미곶은 한반도 최동단에 자리 잡고 있는데, 한반도를 호랑이 모양으로 보았을 때 꼬리에 해당한다고 합니다~ 바로 옆에 새천년기념관, 국립등대박물관도 있으니 함께 둘러보는 것도 좋겠죠?

포항의 아침을 맛봤으니 이번엔 포항의 밤을 맛볼까요? 다음 여행지는 바로 포항 12경 중 5경에 해당하는 영일대&포스코 야경입니다. 전국 최초의 해상누각인 영일대 해상누각에 서서 포스코의 야간 경관을 바라보는 걸 추천해 드립니다. LED 조명으로 표현한 포항의 역동적인 모습이 포항의 과거와 현재, 미래를 상징하는 ‘가치를 더하는 빛’이라고 불릴 만큼 포항의 대표적인 야간 명소랍니다.

푸른 바다와 멋진 경치가 어우러지는 곳, 포항에서 여행의 즐거움을 느껴보세요!
미리 만나는 가을의 풍경
파일33 미리 만나는 가을의 풍경 폭염으로 인해 바깥 외출이 꺼려지던 여름이 지나가고 날이 선선해지는 가을이 다가오고 있는데요. 가을 하늘은 유난히 높고 푸르며 시원하게 부는 바람이 여행 욕구를 불러일으킵니다. 또한 가을에는 국화와 코스모스 등 가을을 맞이하는 꽃들이 활짝 피어있고, 산 곳곳에 푸릇했던 잎들이 어느새 붉은 옷으로 갈아입고 있는 모습을 볼 수 있답니다~ 다채로운 자연경관이 매력인 계절 가을! 가을을 제대로 즐기시고 싶다고요? 그렇다면 지역N문화에서 소개해드리는 가을 여행지에 주목해주세요~ 포근한 가을햇살과 기분 좋게 부는 바람을 즐길 수 있는 여행지인 수원의 방화수류정은 피크닉을 가기에도 좋고 밤이 되면 더욱 아름다운 야경까지 볼 수 있답니다. 다음으로는 '태양의 후예', '아가씨' 등 드라마, 영화 속 배경으로 유명한 파주의 벽초지문화수목원입니다. 이곳은 울긋불긋한 단풍이 만들어내는 풍경이 이색적인 곳이랍니다. 마지막으로 가을의 차분한 분위기에 맞춰 고즈넉함을 풍기는 사찰, 공주의 마곡사입니다. 마곡사는 오랜 역사를 지닌 천년고찰로 절을 둘러싼 단풍나무들과 전각이 아름다운 곳입니다. 가을이 짧아지고 있는 만큼 지역N문화에서 소개해드린 여행지를 참고하여 가을을 알차게 보내보세요~

지역문화 정보

틀린그림찾기

바로가기 >

월페이퍼

바로가기 >

웹진이곳

바로가기 >

공지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