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인 배너

progressive
한국문화원연합회

2023 제38회 전국향토문화공모전

공모주제: 지역에 기반을 둔 인물, 사상, 지리, 문화, 역사 등 인문·민속·지역학 관련
공모대상: 대한민국 누구나
접수기간: 2023.4.1.(토)~6.29.(목)

자세히보기
progressive
전라남도문화원연합회

임진왜란을 극복한 호남 인물과 유적

임진왜란의 주전장인 호남에서 용맹하게 싸웠던 인물과임진왜란 유적지를 담은 책

자세히보기
progressive
충북 옥천문화원

쉽게 읽는 옥천동학史

옥천동학운동을 쉽고 재미있게 소개하는 만화책이다. 지금까지 전라도 동학농민혁명과 비교해 충북 옥천과 보은의 동학운동은 잘 알려지지 않았다. 충북 옥천이 배출한 동학 2대 교주인 최시형 선생의 외손자 정순철 선생이 가상의 인물 ‘옥’이와 문답 형식으로 옥천동학운동을 풀어낸다.

자세히보기
progressive
부산 강서문화원

지상박물관 가덕도 역사를 담다

부산에서 가장 큰 섬인 가덕도의 역사를 담은 다큐멘터리이다. 가덕도는 지상박물관이라고 할 정도로 선사시대부터 근대까지 유적이 풍부한 곳이다. 지리상으로 군사요충지기도 했던 가덕도에 남아있는 임진왜란과 일제강점기 흔적을 찾아 떠나는 역사교훈 여행 다큐멘터리.

자세히보기
progressive
전남 목포문화원

목포는 항구다

항구도시 목포가 간직한 거리, 사람, 역사, 문화, 이야기, 맛, 정보 등을 담은 문화관광콘텐츠 가이드 영상이다. 일제강점기의 건축물과 서화의 거리, 목포 음식의 거리, 목포 선구점 거리, 목포의 해운, 젓갈 골목과 해산물 거리, 세월호와 평화라는 6개의 테마별로 목포 원도심을 여행하며 목포의 다양한 근대역사 및 관광자원, 문화 예술을 설명한다.

자세히보기
progressive
전남 함평문화원

‘의향 함평' 의 향토사와 설화

전남 함평 지역의 향토사와 설화를 수집한 책이다. 그동안 잘 알려지지 않았던 조선 시대 농민운동과 구한말 항일 의병운동, 독립운동 최일선에 섰던 함평인들의 높은 기개와 뜨거운 애국심을 소개한다.

자세히보기
progressive
강원 철원문화원

철원 옛 이야기

잊혀져가는 철원의 전설과 설화를 구술 자료로 수집해 어린이 및 청소년들에게 옛이야기를 들려주듯 재밌게 구성한 책자다. 철원향토지 등 기존의 자료와 구술자료를 비교,고증해 스토리텔링으로 역사성과 가독성을 높인 향토사의 구비문학 콘텐츠

자세히보기
progressive
경남 마산문화원

마산 성신대제

마산성신대제의 역사적 배경과 유래, 전개 과정, 연희와 대본, 특징 등을 정리한 책이다. 마산 성신대제는 250여 년 전 마산지역의 대표적인 제의이자 축제로 경상남도 무형문화재 제38호로 등재됐다. 어업으로 삶을 꾸려온 마산 지역민들은 성신(星神)을 수호신으로 모셨다.

자세히보기
progressive
전남 진도문화원

섬 사람들의 기억과 추억:조도편

진도군 조도면 어르신들의 생애사를 집대성한 책자 콘텐츠. 지역민들에게 삶의 터전인 마을의 생애사, 옛 노래, 옛 모습의 사진으로 섬 사람들의 민속과 향토적 문화를 엿볼 수 있다.

자세히보기
progressive
전남 진도문화원

섬 사람들의 기억과 추억 기록화

조도면의 10개 섬마을의 어르신들의 생애사를 생생히 채록해 대중적으로 스토리텔링한 영상 콘텐츠. 직업별,남ᐧ녀별,도서별로 해방 전ᐧ후와 6.25전ᐧ후의 기억과 민요, 농악 등의 옛 노래가 어르신들의 입말로 기록되어 곧 사라질지도 모르는 원형을 보존했다.

자세히보기
  • 문화행사
  • 이달의 콘텐츠
  • 추천콘텐츠
  • 최신콘텐츠

지도로 보는 관심지역 콘텐츠

서울특별시

이달의 큐레이션

시간을 따라 걷는 원주 여행
파일30 시간을 따라 걷는 원주 여행 시간은 어느덧 빠르게 흘러 1월 말을 향해가고 있습니다. 새해를 맞이한 게 엊그제 같은데 야속하게도 시간은 흘러만갑니다. 흘러가는 시간을 고이 간직하고 싶으시다면 누군가에는 추억을 되새기는 곳이 되고 누군가에는 새로운 추억으로 남을 원주로 시간 여행을 떠나봅시다. 시간 여행 챕터 1. 원주레일파크, 구 간현역과 판대역을 오가는 레일파크는 코스 자체가 내리막 경사로로 멋진 자연경관을 한눈에 담을 수 있고 사랑 고백 터널과 스트레스를 날려주는 고함 터널 등 6개의 터널도 구성되어 있답니다. 기찻길, 산과 강 등 낭만이 가득한 곳에서 또 다른 추억을 서로에게 선물해보세요. 시간 여행 챕터2. 원도심 투어, 원주의 골목골목을 걸어볼 수 있는데요! 코스는 원주역급수탑-구 조선식산은행 원주지점-아카데미극장-원동식당 등으로 시간을 따라 잊혀져 가는 골목길에서 원주의 레트로 감성에 빠져봅시다~ 시간 여행 챕터3. SNS 핫플레이스, 골목의 감성에 맞춰 원주의 핫플레이스로 떠오르는 반곡역은 더 이상 기차를 운행하지 않는 폐역이지만 문화재로 지정되어 관광열차가 운행되며 평온함이 감도는 기찻길에서 인생 사진을 남겨볼 수 있답니다~ 올 한해 새로운 추억의 발자국 새기려 원주로 떠나보는 것도 좋겠죠!
아름다운 석조문화를 한 눈에
파일31 아름다운 석조문화를 한 눈에 인간이 돌을 처음 사용하기 시작한 석기시대부터 지금까지 우리 조상들은 암석을 채석 및 가공하여 다양한 석재로 만들어 사용하였지요. 우리나라의 건축물은 대개 목재를 이용하였으나, 전쟁 등을 겪으면서 자연스레 석재를 사용하게 되었어요. 우리나라에서 출토되는 석재는 단단하여 가공이 어렵지만, 그 형태가 오래 유지되고, 아름다운 무늬와 색을 가지고 있어 다양한 용도로 사용되었답니다. 삼국시대 이후에는 불교문화의 유입이 많은 변화를 불러일으켰는데요. 첫째로, 불상과 석불이 활발하게 조성되었어요. 암벽이나 대형 석재 표면에 부조기법으로 불상을 조성한 마애불이 대표적 실례(實例)랍니다. 더욱이 통일신라 불상은 더욱 듬직하게, 고려시대의 석불은 크고 투박하게 조성되었다는 특징이 있답니다. 둘째로, 불상과 함께 불교문화의 중심을 이루는 석탑은 사찰의 법당 앞에 세웠는데요. 이러한 석탑 앞에 석등도 배치하여 부처에게 광명과 공양을 드리는 의미를 더하기도 했답니다. 석조문화재는 시대에 따라 기법이 각각 다르게 조성되며, 그 시대의 특징이 뚜렷하게 표현돼요. 또한, 역사적·미술사적 가치가 뛰어난 조형물이 많아 우리가 이를 잘 보존하는 게 중요하겠죠? 우리 함께 어떤 석조물이 있는지 보러 갈까요?

지역문화 정보

틀린그림찾기

바로가기 >

월페이퍼

바로가기 >

웹진이곳

바로가기 >

공지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