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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문화이야기를 쉽고 재미있게 구성한 웹툰 콘텐츠 제공

이달의

  • 지역문화툰 경상북도 /영주시

    1부-부석사로 가는 비밀의 길
    옛 사찰에서 바닥재로 사용하던 박석을 구하러 영주로 내려온 무역상사 이대리가 만난 부석사로 가는 비밀의 길
  • 지역문화툰 광주광역시 /서구

    광주근현대 여성운동가(1) 김귀선
    치매상태에서도 독립만세 부르며 죽는 순간까지 독립소녀였던 '김귀선 지사'의 삶을 만화로 구성한 콘텐츠
  • 지역문화툰

    이부불열녀(상)
    병든 남편과 정처 없이 떠돌던 여인에게 부자가 자식을 낳아주면 그녀와 남편을 돌봐주겠다고 한다. 남편은 고민 끝에 그렇게 하라고 한다. 아내는 개가하지 않겠다고 대성통곡하는데, 남편은 아내에게 자신의 생명을 살리기 위해서는 그렇게 할 수 밖에 없다고 말한다. 아내가 아들을 낳자, 부자는 남편의 병구완을 정성껏 하여 병이 낫는다. 부자는 부부에게 집을 지어주고 살림은 나눠주며 형제처럼 살았다고 한다.
  • 지역문화툰 서울특별시 /마포구

    신행길에 악귀를 물리친 강감찬(상)
    강감찬이 어느 곳을 가다가 신행을 가는 일행을 만난다. 신행 떡에는 악귀가 앉아 있었다. 강감찬이 신부의 가슴 위에 앉아 있는 악귀를 물리치고, 누구 택일을 했느냐고 한다. 강감찬은 택일한 노인에게 악귀 살이 있는 날을 혼인날로 잡은 것은 잘못이라고 한다. 그러자 노인은 하늘의 천당성이 와서 악귀를 물리쳐 주기 때문에 이날을 길일이라고 한다. 노인의 말인즉슨 강감찬이 바로 천당성이라는 것이다.

지역문화툰

  • 지역문화툰 이부불열녀
    병든 남편과 정처 없이 떠돌던 여인에게 부자가 자식을 낳아주면 그녀와 남편을 돌봐주겠다고 한다. 남편은 고민 끝에 그렇게 하라고 한다. 아내는 개가하지 않겠다고 대성통곡하는데, 남편은 아내에게 자신의 생명을 살리기 위해서는 그렇게 할 수 밖에 없다고 말한다. 아내가 아들을 낳자, 부자는 남편의 병구완을 정성껏 하여 병이 낫는다. 부자는 부부에게 집을 지어주고 살림은 나눠주며 형제처럼 살았다고 한다.
  • 지역문화툰 다자구할미
    죽령 일대에서 산신으로 모셔지고 있는 여신을 말한다. 지혜와 용기로 도둑 떼를 물리쳐서 마을과 나라를 지켜준 공으로 인해 신격화된 신이다. 다자구라는 이름은 도둑을 물리칠 때 ‘다자구야(다 잔다)’에서 유래된 것으로 보인다.
  • 지역문화툰 미륵신
    미륵신은 비교적 여러 지역에 널리 퍼져 있는데 주로 돌로 된 미륵이 많다. 미륵을 신으로 모셔지고 있는 지역은 많지 않지만, 대표적인 지역은 전라남도 함평군 대동면 아차동 마을이다.미륵의 특징은  다른 마을신과 달리 특정 사람의 꿈에 나타나 앞날을 예언하는 경우가 많다. 불교에서 지닌 미륵불의 성격이 민간신앙에도 그래도 이러져 오고 있는 것이다. 전라남도 영암군 학산면에 전해오는 이야기는 정씨의 꿈에 미륵불이 나타나 내가 쓰러져 있을 때 일으켜주면 좋은 일이 생길 거라는 말을 남겼다.
  • 지역문화툰 못난 사위
    무남독녀를 둔 양반이 사윗감을 구하기 위해 사방을 돌아다니다가 서당에서 잘 생긴 아이를 발견한다. 양반은 훈장에게 자기 심정을 밝히는데, 훈장이 자기 아들이라고 한다. 그래서 혼인하기로 약속하고 집으로 돌아온다. 그런데 막상 혼인날에 온 아이는 훈장 아들이 아닌 그 집에 일하는 아이였다. 어쩔 수 없이 그 아이와 딸을 결혼시켰는데 잘 살았다고 한다. 그런데 훈장 아들은 끝내 가난한 선비로 살았다고 한다.
  • 지역문화툰 도자기의 신, 이삼평
    이삼평은 일본에서 도자기의 신으로 추앙되고 있다. 대한민국 출신의 그가 일본의 도자기의 신으로 모셔지게 된 계기는 임진왜란과 관련 있다. 우리나라를 침입한 일본은 전쟁 과정에서 상당수의 조선시대의 도공을 일본으로 데려 갔는데 이삼평 역시 이 무렵에 일본으로 건너갔다. 이삼평을 비롯한 조선의 도공들이 일본으로 끌려가 조선의 도자기 기술에 비해 헌격하게 뒤떨어져 있었던 일본의 도자기 기술을 한 단계발전 시켰다. 특히 이삼평은 일본에서 도자기의 시조라는 의미에서 도조(陶祖)로 모셔지고 있다.
  • 지역문화툰 단종신
    조선시대의 왕인 단종은 강원도 영월 지역을 중심으로 마을신으로 모셔져 있다. 1452년 5월에 12세의 어린 나이에 왕위에 오른 단종은 숙부인 수양대군에게 왕권을 뺏긴다. 이후 성상문·박팽년 등이 그의 복위와 권신(權臣)의 숙청을 기도하려다 실패한 사건을 계기로 단종은 영월로 유배된다. 유배 중에 숙부인 금성대군이 그의 복위운동을 꾀하다가 발각되었는데, 이 사건과 연루되었다는 이유로 17세에 사상(賜死)을 당하였다. 그의 억울한 죽음을 곁에서 지켜본 마을주민들은 그가 죽은 이후에 마을신으로 모셔 그의 영혼을 달래주었다.
  • 지역문화툰 정성없는 제사
    소금장수가 길을 가다가 쌍분묘에서 하룻밤을 묵게 된다. 마침 무덤 혼령들의 제삿날이라 제사음식을 먹으러 간다. 며느리가 추운 날에 돌아가셔서 고생이라는 말을 들은 시어머니가 손주를 불에 떠밀어 버린다. 시아버지는 불에 덴 손주의 치료에는 무슨 약이 좋다고 한다. 다음날 아침, 소금장수가 제사를 부정하게 지낸 집을 찾아가서 자신이 무덤가에서 들은 이야기를 들려준다. 며느리가 다시 제사음식을 차려 시부모께 잘못을 빌고, 불에 덴 자식을 치료했다고 하는 이야기이다.
  • 지역문화툰 임경업신
    임경업(1594 ~ 1646)은 조선중기의 장군이다. 그런 그가 서해안 여러 지역의 마을신으로 모셔져 있다. 그 이유는 조기와 관련되어 있는데, 그가 병사들과 함께 중국으로 가는 길에 연평도 근천에서 병사들의 배고픔을 달래기 위해 가시나무를 꺾어 바다에 던졌더니 조기가 잡혔기 때문이다. 그런 일이 있은 다음 임경업의 사후에 서해안 주민들은 그를 마을신으로 모셔 조기를 잡기 위해 바다로 나갈 때면 언제나 그를 찾아가 기도를 드린다.
  • 지역문화툰 잉어여인과 가난한 남자
    옛날에 가난한 어부가 잉어 한 마리를 잡는다. 어부는 잉어를 부엌에 있는 물항아리에 넣고 키운다. 잉어는 여인으로 변해 어부와 인연을 맺는다. 잉어여인은 남편에게 자신이 목욕을 할 때, "보지 말라"고 하는 금기를 준다. 어부는 아내의 말을 어기고 몰래 아내가 목욕하는 것을 엿본다. 금기가 깨어지자, 잉어여인은 용궁으로 되돌아간다. 3년 후에 잉어여인이 하늘에서 내려와 어부를 데리고 천상으로 올라가서 행복하게 살았다고 하는 이야기이다.
  • 지역문화툰 연지곤지의 유래
    옛날에 늦도록 장가를 가지 못한 총각이 있다. 우연히 남녀 배필을 묶어주는 할머니를 만나 자기 배필을 물어보자, 코흘리개 갓난아이라고 한다.  어느 세월에 아이를 키워 처로 삼을까 싶어 돌멩이로 이마를 때리고 도망친다. 나중에 그는 그 고을의 원님으로 부임하여 이방에게 중신을 서라고 하여 한 처녀를 데려온다. 총각은 이마와 볼에 붉은 점을 찍은 신부에게 그 이유를 물으니 신부는 어릴 적 생긴 이마에 있는 움푹한 자국이 보기 싫어 이마와 볼에 연지를 찍었다는 것이다. 이후 전통 혼례에서 연지곤지를 찍게 되었다고 한다.
  • 지역문화툰 오이를 먹고 낳은 아들
    「오이를 먹고 낳은 아들」은 신이한 출생과 풍수설을 기반으로 형성된 이야기이다. 처녀가 오이를 먹고 임신하였다거나 버려진 아이를 산비둘기가 돌보았다고 하는 것은 아이의 출생이 신이함을 의미한다. 그리고 중국에서 성장한 아이가 조선에 돌아와서 지맥을 끊어 큰 인재가 나지 못하게 했다는 것은 풍수설에 토대로 한 것이다. 이 설화에서 오이를 먹고 태어난 아이가 인재라고 언급된 점을 제외하면 전체적인 내용은 우리나라 풍수의 비조로 여기는 도선국사의 출생 담과 유사하다.
  • 지역문화툰 손돌신
    고려시대의 뱃사공인 손돌은 본연의 임무를 충실하게 수행했으나 왕의 오해로 인해 죽음을 맞이하였다. 그가 죽은 이후 그 날이면 바람이 세게 불었는데 주민들은 그 바람을 손돌의 죽음 때문으로 인식하여 마을신으로 모셔 제사를 지내고 있다. 본연의 임무를 충실하게 수행했음에도 불구하고 왕의 순간적 착오로 목숨을 잃은 손돌의 억울한 넋을 주민들이 달래준 셈이다. 지금도 손돌과 관련된 제의와 풍습은 경기도 일대에 남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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